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대북제재`사실 무근`
등록일 : 2006.09.13
미니플레이
정부는 미국측과 북한에 대한 제재를 논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입장은 여전히 북한을 6자회담에 나오게 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자>

정부는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가 방한해 대북제재에 대해 논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외교부 유명환 제1차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대북제재를 시행하려 하고 한국이 이를 만류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 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이 대북제재 방침을 통보했다는 보도도 사실이 아니라고 못 박았습니다.

힐 차관보와의 회담에선 6자 회담 재개를 위한 협의를 했고, 미국의 입장은 북한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 계속적인 차단 노력을 하면서 북한을 어떻게 6자회담으로 복귀시킬 것인가라고 전했습니다.

또, `한미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돌파구 마련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북한이 6자회담 테이블로 나오게 하는 것이 숙제인만큼 큰 원칙을 양 정상이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폴슨 재무장관과의 면담에서 대북 금융제제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란 보도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통상과 관련된 논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의 불법자금에 대해 우리 정부도 미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으며, 추가적인 조치 상황이 생기면 미국 등 관계국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근 끝난 한미 FTA 3차 협상과 관련해선 양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해 실질적인 진전에는 못 미쳤지만 협상 진척도를 높여나가자는데 공감대를 높였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