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역외가공 방식` 상호인정 요구
등록일 : 2006.09.06
미니플레이
6일은 원산지·통관 분야에 대한 사전 협상이 시작됐습니다. 한미 양측은 이 분야의 가장 큰 쟁점인 개성공단의 한국산 인정문제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였습니다.

원산지.통관 분야 협상에서는 개성공단 제품의 한국산 인정 여부가 가장 큰 쟁점입니다.

우리 협상단은 미국측에 개성공단 물품의 한국산 인정 문제와 관련해 역외가공 방식을 서로 인정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부품과 재료의 60% 이상이 한국산인 개성공단 물품은 한국산으로 봐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미국은 개성공단은 북한 영토라며 한미간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난색을 표했습니다.

미국의 취약분야인 섬유 원산지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측은 공격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했습니다.

미국이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는 완제품의 원사까지 생산해야만 원산지국으로 인정한다는`얀 포워드 방식`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습니다.

제3국에서 원사를 수입한 뒤 완전가공을 통해 섬유제품을 만들었다면, 제품 생산국을 원산지국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측 견해입니다.

또한 세이프가드, 즉 긴급수입제한조치 설정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자동차 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일본 자동차가 사실상 일본의 우회수출 이라며 미국산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