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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은 정부의 의무
등록일 : 2006.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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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미디어 비평프로그램인 미디어 포커스는 지난 22일 한미 FTA에 대한 국정홍보처의 홍보방식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정부입장만 강조하는 홍보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정홍보처는 정부의 객관적 정보 전달노력이 언론에 의해 폄하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일이 주요 업무인 국정홍보처.

이런 홍보처가 한미 FTA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지난 22일 KBS 미디어포커스는 국정홍보처의 한미 FTA 홍보방식에 몇 가지 문제점을 제기했습니다.

미디어포커스는 홍보처가 예비비 38억원을 들여 홍보물을 과다 제작했으며, 국정홍보처가 한미 FTA 홍보에 `강박관념`이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국민들은 한미 FTA에 대하여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 앤 리서치가 지난 13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인 남녀 10명중 9명은 한미 FTA를 잘 모르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아직은 FTA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가 낮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미 FTA에 대한 정확한 홍보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홍보 노력은 당연하다는 것이 국정홍보처의 입장입니다.

미디어 포커스는 또 홍보처가 신문광고를 통해 사실관계를 호도하거나 논란 여지가 많은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홍보처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막연한 추측과 잘못된 언론보도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 국민들이 겪게될 혼선을 해소하는 것은 당연한 정부의 책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정홍보처 김창호 처장은 지난 7월 4일 공개브리핑을 통해 PD수첩의 방송내용에 대한 공정성 우려를 지적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미디어포커스는 홍보처가 PD수첩 방송전에 압력을 행사하고, 과거 공보처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공개된 장소에서 프로그램 대한 공정성 우려표명이 `공영방송 위협`논란으로 변질된 것입니다.

국가 정책이 잘못 전달되거나 왜곡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갑니다.

정책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설명하는 것은 정부의 의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