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특구사업’ 이해부족
등록일 : 2006.06.21
미니플레이
지역특화사업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 바로 특구사업입니다. 사업초반 경제효과가 나타나는 사업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업도 있습니다.

일부 언론들이 사업적 특성을 배제한 채 가시적성과가 나타나지 않음을 지적했습니다.

“잠자는 지역특구 많다. 24곳 중 15곳 가시적 성과 못내”

동아일보는 21일자 기사를 통해 2004년 12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선정된 24곳의 지역특구 중 15곳이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재경부가 지난 20일 특구지정 후 6개월이 지난 24개 특구에 대한 운영성과를 발표하면서 이들 15개 특구가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중이며 단지 현 단계에서 평가가 어렵다고 밝혔음에도 성과를 내지 못한다는 식으로 보도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재경부는 개별 특구사업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 빚어진 잘못된 보도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즉, 단기투자로 즉각적인 경제효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 있는가 하면 장기적인 투자로 효과가 나타나는 사업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재경부는 또 특구지정 운영으로 상당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특구지역에 적용되는 규제특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