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건설교통산업 활성화 대토론회
등록일 : 2006.06.13
미니플레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의해 침체 위기에 놓인 건설교통산업을 선진화하기 위한 대토론의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이 자리에선 설계부터 건설, 금융 등에 대한 시스템화를 비롯해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습니다.

경제 전반에 걸친 개방화 압력. 건설교통산업 분야도 예외일 수 없고, 그 같은 이유가 현 시점에서의 혁신을 더욱 필요로 하게 만든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입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적한 건설교통산업의 체질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아직까지 정부 차원에서 제도로써 개선해야 할 시스템은 선진국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져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BTL사업의 민간투자 확대나 급속한 SOC기반시설의 투자 감소 역시 4~5년 후 국가 경쟁력 약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국내 건설교통산업의 경기침체 현황을 진단하고 시장의 한계성을 탈피할 대안을 모색해 보는 토론회에는 관련 분야의 석학들이 참석해 투자효율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들은 이미 건설교통혁신을 위한 R&D 예산을 대폭 확충하고 혁신 로드맵을 제시해 국가 역량을 집중할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투자 계획이 마련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내 시장의 한계는 정부 차원의 해외 세일즈 외교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 가고 있다고 덧붙여 향후 시스템 정비 개선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