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과 한류, 브랜드 강국으로 - 강철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교수
등록일 : 2006.06.07
미니플레이
최근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이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지난 100여 년 동안 서양문화를 수입했던 우리나라가 바야흐로 문화수출국으로 발돋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특유의 역동성을 바탕으로 확산된 한류 열풍은 올해 독일 월드컵에서도 그 빛을 발하며 전 인류적 축제의 장을 만들 것으로 기대되는데...
전 세계에 던지는 한국사회의 문화발신이자 도전장인 한류!
과연, 한류의 이면에는 어떤 문화 코드가 자리하고 있으며 세계인의 생활문화를 개벽하는 보편적 콘텐츠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인가!
강철근 한류문화연구원장과 함께 한류 신화의 원천인 민족문화의 뿌리를 더듬어 보고, 새로운 축제의 장인 한류 월드컵을 통한 브랜드 강국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조명해 봅니다.
특히, 2002년 한일월드컵 때 특유의 역동성을 바탕으로 확산된 한류 열풍은 올해 독일 월드컵에서도 그 빛을 발하며 전 인류적 축제의 장을 만들 것으로 기대되는데...
전 세계에 던지는 한국사회의 문화발신이자 도전장인 한류!
과연, 한류의 이면에는 어떤 문화 코드가 자리하고 있으며 세계인의 생활문화를 개벽하는 보편적 콘텐츠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인가!
강철근 한류문화연구원장과 함께 한류 신화의 원천인 민족문화의 뿌리를 더듬어 보고, 새로운 축제의 장인 한류 월드컵을 통한 브랜드 강국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조명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