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국은행 GDP 발표, 실질GDP 1.2% 증가
등록일 : 2006.06.02
미니플레이
한국은행이 올해 1/4분기 국민소득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경제성장률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조금 못 미치게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4월 25일 올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이 1.3%일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6월2일 발표에서는 그보다 0.1% 포인트가 낮은 1.2%라고 밝혔습니다.

작년 1분기 보다는 6.1% 성장한 것입니다.

GDP 성장률은 지난해 초 0.5%에서 지난해 말까지 1년간 증가세를 보이다 올 들어 소폭 떨어졌습니다.

이에 반해 국민들의 실질적인 소득인 GNI는 지난해 말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유가급등과 환율하락 등 교역조건이 악화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여기에다 반도체와 IT제품들의 수출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외국인 배당금 지급이 많았던 것이 GNI 하락의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경제활동별로 보면 제조업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9%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서비스업도 지난해 말보다 1.3%p 증가했습니다.

부진함을 보였던 건설업도 지난해 말 0.1%에서 1.8%로 반년만에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지출 항목별로는 민간소비가 지난해보다 상승세를 나타냈고 산업용 기계나 자동차와 같은 재화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설비투자는 1년이 조금 지난 5분기만에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설비투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감소했고 내수도 지난해에 비해 증가세가 다소 둔화됐습니다.

이밖에도 올 1/4분기 투자율이 30%대를 회복했습니다.

지난해 말 29.9%에서 31.5%로 올랐습니다.

저축률은 반대로 소비지출 증가로 전분기보다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