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셜미디어 활용···의사결정 유연해 져야"
등록일 : 2012.08.17
미니플레이

정부 정책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방안을 알아보는 특별한 세미나가 오늘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특히 소셜미디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의사결정도 유연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김경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과 한미 FTA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소통 부족으로 많은 갈등을 겪었습니다.

이후 정부의 정책 추진과정에서 인터넷과 SNS 등을 활용한 쌍방향 소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원활한 소통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중앙 정부기관이 소통의 도구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게시물이 정부에 의해서만 만들어지고 있고,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송희준 / 이화여대 교수

“대부분의 정부 기관들이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하지만 아직 사회적이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했던 과거의 방식에 여전히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쌍방소통을 추구하는 홍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UN 전자정부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정보통신 기술을 잘 활용하고 있는만큼, 앞으로 소셜미디어 활용 부분에서도 질적으로 빠르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또 각국의 전문가들은 정부 기관별로 다른 소셜미디어 활용 방법을 개선하고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버나드 로완 / 미 시카고주립대학교 교수

“정부는 소셜미디어 정책을 명확하게 만들고, 공무원과 국민이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알려야합니다.”

즉각적인 대응이 중요한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잘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의 의사결정 구조가 보다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공감을 얻었습니다.

아울러 최근 우리 정부가 운영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는 정부 정책전문가가 아닌 대부분 비정규직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만큼, 관리자들이 정책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