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새만금, 매립공사 진행중
등록일 : 2009.07.24
미니플레이

앞선 보신대로 새만금은 명품복합도시로 비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3월 착공에 들어간 새만금 산업단지에서는 현재 바다를 땅으로 만들기 위한 매립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첫 삽을 뜬 새만금 산업단지 총면적 1870ha로 단일 산업단지 규모로는 국내 최대규모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구간은 새만금 산업단지 1공구로 바다를 메워 210ha를 땅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곳 새만금 산업단지 공사현장에는 하루 25.5톤 대형덤프트럭 천 1백대 분량의 흙을 쏟아 부으며 매립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1단계 매립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부터는 산업단지 입주희망기업들을 대상으로 선분양이 실시됩니다.

박문수 / 새만금산업단지 1공구 공사감독

"가장먼저 착수된 1-1공구는 내년1월경에 매립공사 완료해 상반기중에 기반시설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며 2012년도에 공장 입주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오는 2014년까지 전체 산업단지 부지의 매립공사가 마무리되고, 2018년에는 도로와 상하수도시설 등 기반시설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곳에는 1조9천억원이 투입돼 첨단 부품소재 생산시설과 신재생 에너지 단지 등이 조성됩니다.

특히, 전체 사업 면적의 23%를 녹지로 만들어 친환경적인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안치호 / 새만금경제자유구역 사업단장

"새만금 산업단지는 서해 바다를 이용하는 워터프런트형 산업단지로서 생산지원실에서 즉시 물길을 이용해 서해안 해변을 이용해 레져와 주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친환경 산업단지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28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9만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게 될 새만금 산업단지.

서해안 시대를 이끌게 될 새로운 땅 새만금을 조성하기 위한 손길이 분주해지고 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