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력단절여성 96%, 시간선택제 일자리 희망 [집중 인터뷰]
등록일 : 2014.01.08
미니플레이

[기사내용]

앵커-남>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경력단절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여나 기타조건에 대한 기대치가 현실과 달리 너무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앵커-여>

최근, 우리나라 대졸이상 경력단절 여성들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사한 분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 인력수급전망센터 권태희 박사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Q1. 우리나라 경력단절 여성의 비중, 어느 정도인가요?

Q2. 얼마 전 대졸이상 경력단절여성 실태조사가 발표됐습니다. 직접 조사하신 내용이죠? 조사 배경(목적), 먼저 설명 부탁드립니다.  

Q3. 조사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Q4. 대졸이상 경력단절 여성들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인식,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Q5. 시간선택제 일자리 근무를 희망하는 이유는 어떻게 나타났나요? 아무래도 육아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Q6. 시간선택제도 다양한 근무형태가 있습니다. 경력단절 여성이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Q7. 선호하는 근무형태와 희망직업이 있을 것 같은데요?

Q8. 그런가하면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경우, 구직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어떤 이유일까요?

Q8-1. 외국의 사례(선진국)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 고학력 여성들의 경력단절 실태, 어느 정도라고 보면 될까요?

Q9. 고학력 경력 단절 여성들의 희망임금도 궁금한데요?

Q10. 희망임금과 실제 시간제 근로자에게 지원될 최저임금 사이의 격차, 꽤 큰 것 같습니다?

Q11. 고학력 경력단절 기혼여성의 96% 이상이 괜찮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원하는 만큼, 공급도 따라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어떤 노력이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십니까?

Q11-1. (한국고용정보원에서는) 올해 40만 개 이상의 신규일자리가 생길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경력단절여성들이 원하는 양질의 시간제일자리도 많이 포함돼 있을지 궁금합니다.

Q12. 민간 기업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보, 일각에서는 노동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 무엇이 있을까요? 제언을 해주신다면?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