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담배 밀수 급증…전 과정 실시간 모니터링 강화
등록일 : 2014.12.09
미니플레이

담배값 인상을 앞두고 밀수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담배의 생산에서부터 유통, 수출 적재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를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노성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관세청이 인천항과 부산항에서 압수한 담배입니다.

에쎄와 레종 등 국산면세담배 뿐 아니라 예스모크 등 외국산 담배도 있습니다.

내년 담배가격 인상을 앞두고 담배밀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재작년 32억원였던 담배 밀수액이 지난해는 437억원으로 늘었고, 올해는 지난달까지 무려 668억원에 달했습니다.

불과 2년사이 밀수액이 20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관세청이 선제적 단속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등 단속의 칼을 빼들었습니다.

본청 조사감시국장을 단장으로 단속총괄팀을 구성하고 세관에는 16개의 단속-정보분석 전담팀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담배공급의 경로별, 유형별 세부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국산담배 수출신고시 심사와 선적검사를 강화하고 여행자와 보따리상,과다 구매자를 정밀검사하기로 했습니다.

외국과 공조도 한층 강화됩니다.

녹취>노석환 조사감시국장/관세청

시정불법 거래행위, 해상불법밀수 등 단속취약지구 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관련 수사기관 및 외국 세관, 국제기구와 상호 정보교환 등 사법 공조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국산 면세담배의 불법유통을 막기 위한 대책도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별도로 관리되던 행정자치부 ‘지방세 관리시스템과 관세청 ’수출입 관리시스템‘을 연계해 ’담배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검찰과 경찰 등과 수사공조를 강화하고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와 ‘정보교류협의회’도 운영됩니다.

녹취>노석환 조사감시국장/관세청(보도자료 2page)

국산 면세담배의 부정유착을 방지하기 위해서 행정자치구와 함께 생산부터 선적까지 전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담배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하게 됐습니다.

관세청은 이와함께 동남아 등지에서 생산된 저급담배와 위조담배의 밀수입을 막기위해 수출입 통관절차와 선적지 검사 비율도 높이기로 했습니다.

KTV노성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