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책임운영기관은 정부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보통의 행정기관과 달리 인사, 조직, 예산 등 운영에 자율성을 갖는 기관입니다.
올해 우수책임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10여개의 기관을 연속 기획으로 만나봤죠.
알게 모르게 일상 속에서 책임운영기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 책임운영기관 고객만족도 점수도 매년 향상되고 있어 책임운영기관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서비스 혁신을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올해로 제도 시행 20주년을 맞은 책임운영기관.
행정안전부 한창섭 정부혁신 조직실장과 함께 지난 20년간의 운영성과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얘기 나눠봅니다.
행정안전부 한창섭 정부혁신 조직실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한창섭 / 행정안전부 정부혁신 조직실장)
최대환 앵커>
올해로 시행 20주년을 맞은 책임운영기관 제도, 시청자분들에게 책임운영기관이란 어떤 제도인지 먼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실장님께서는 책임운영기관 시행 초기부터 함께 해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어떠십니까?
최대환 앵커>
우선 책임운영기관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부터 설명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특별히 책임운영기관으로 선정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최대환 앵커>
책임운영기관 제도를 도입한 이후 어떻게 운영되어 왔는지도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국내보다 먼저 책임운영기관 제도를 도입한 해외 국가들이 있다고 하는데, 해외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사례 소개해 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제도 운영 성과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국민들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관인 만큼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 결과 고객만족도 평균 점수가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고 하죠?
최대환 앵커>
제도를 운영하면서 발견된 문제점이나 한계점도 있을 텐데요.
어떤 문제점을 발견하셨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올해도 저희 프로그램을 통해 책임운영기관의 우수기관으로 뽑힌 기관들을 만나봤는데요.
어제는 서비스혁신 공유대회도 열렸다고요.
관련해 우수 사례를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앞으로 책임운영기관 제도, 어떻게 발전시키고 운영할 계획이신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행정안전부 한창섭 정부혁신 조직실장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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