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위스 도착···동포간담회로 일정 시작
등록일 : 2023.01.18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국빈방문을 마치고, 세계경제포럼이 열리는 스위스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착 첫날, 동포간담회로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스위스 취리히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17일, 스위스 취리히 국제공항)

윤석열 대통령이 3박 4일 간의 UAE 국빈방문을 마치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 등에 참석하기 위해 스위스로 이동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착 첫날 스위스 현지 동포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스위스와 같이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와의 국제연대를 강조했습니다.
국익을 지키고,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길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과학기술 경쟁 시대를 맞이해서 스위스와 같이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기술 선도국들과 첨단 과학기술 협력을 강력히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는 한국과 스위스의 관계 발전 의지도 밝혔습니다.
양국 교역이 매년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고, 제약바이오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도 협력 기회가 넓어지고 있다며 새로운 60년을 제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올해는 한국과 스위스가 수교를 한 지 6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양국은 그간 다져온 신뢰와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해서 새로운 60년을 향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이 동포 사회에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문기혁 기자 / 스위스 취리히
"윤 대통령은 300억 달러 투자유치를 이끌어낸 UAE에 이어 스위스에서도 정상 경제외교를 이어갑니다.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단독 특별연설을 하고, 포럼에 참석한 글로벌 CEO들과도 만날 예정입니다."

스위스 취리히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