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기업 맞춤형 금융 76조 지원···주요 지원내용과 대상은?
등록일 : 2024.02.27 10:0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최근 경남도청에서 이뤄진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자리에서는 원전산업을 주제로 다양한 정책이 논의되었습니다.
특히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고 소형모듈원전을 발전시킨다는 내용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정책 담당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민지 앵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의 안세진 국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안세진 /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장)

김용민 앵커>
지난 22일 목요일이었죠.
창원의 경남도청에서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원전산업 관계자 100여 명이 모여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갔는데 이번 토론회가 창원에서 열린 의미가 따로 있다고요?

강민지 앵커>
이번 민생토론회 자리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원전산업에서 있었던 많은 성과가 논의되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김용민 앵커>
말씀하신 원전 생태계 복원과 관련해서 일련의 성과들이 지표로도 나타났는데요.
이 부분도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강민지 앵커>
정부는 앞으로도 원전 생태계의 복원을 완수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내용이 올해 원전 일감을 확대하여 공급하겠다는 내용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이 마련되었나요?

김용민 앵커>
원전 기업들을 위한 특별금융 프로그램도 생태계 복원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은데요.
이를 위해서 어떤 내용을 준비하셨나요?

강민지 앵커>
그리고 정부는 원전 산업계의 신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 세액공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연구개발 분야에서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내용도 발표하셨는데 이 부분까지 설명해 주시죠.

김용민 앵커>
이번 민생토론회에서 원전 생태계 복원에 이어서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이 바로 소형모듈원전, SMR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시청자 여러분을 위해서 소형모듈원전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죠.

강민지 앵커>
그렇다면 소형모듈원전을 개발하고 이를 또 사업화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 방안을 마련하셨나요?

김용민 앵커>
앞으로 소형모듈원전이 보급되면 모듈형으로 따로 제작하여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장에서 원전을 만들어서 수출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를 위해서 여러 계획을 마련하셨다고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의 안세진 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