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생방송 대한민국 2부월~금요일 16시 30분
요소수 부족 사태 속 '익명 기부 천사들' [S&News]
회차 : 983 방송일 : 2021.11.25 재생시간 : 03:36 미니플레이

임소형 기자>
#요소수 기부 천사들
요소수 부족 사태로 화물차는 물로 소방차와 구급차까지 운행에 차질이 우려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전국 소방서에 요소수를 익명으로 기부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서울 중곡119 안전센터 앞에 검은색 승용차 한 대가 멈춰 섰습니다.
트렁크 문이 열리더니 운전석에서 내린 남성이 상자를 하나둘씩 꺼냅니다.
이 남성이 내려놓은 건 10리터짜리 요소수 5통 이었는데요.
상자에는 소방서에서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메시지가 적혀 있었습니다.
비슷한 시각 김해서부소방서 율하, 장유, 진례119안전센터 앞에도 요소수 상자가 잇따라 놓여졌습니다.
기부자 신분을 알려주는 편지나 메모 한 줄 남겨있지 않았는데요.
이렇게 서울과 김해 인천, 전주 등 전국 곳곳해서 요소수 기부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요소수 부족으로 자칫 소방차나 구급차가 멈춰설 수 있다는 소식에 시민들이 발벗고 나선 건데요.
기부 천사 시민들의 따뜻한 마음 정말 감동입니다!

#수험표 혜택 '쏠쏠'
2022학년도 대학수학 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수험표 버리지 않고 잘 갖고 계시죠?
수능 수험표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올해는 더욱 풍성하다고 합니다.
우선 롯데월드와 에버랜드 등 놀이공원에서 최대 66% 할인 혜택을 주는데요.
수험표를 제시하면 종합 이용권 할인과 함께 팝콘도 무료로 준다고 하네요.
외식 업체와 커피 전문점에서도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 행사를 하는데요.
파스타를 무료로 주기도 하고, 커피나 음료를 2천 원 깎아줍니다.
일부 백화점에서는 수험표를 제시하면 인기 브랜드 제품을 20~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자·통신 업체들은 노트북과 스마트폰 할인과 함께 문화상품권과 각종 할인 쿠폰을 준다고 하네요.
문화·공연계에서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고 있으니까 그동안 못누린 여가 생활 마음껏 누릴 수 있겠네요.

#임신근로자도 육아휴직
앞으로 임신 중인 근로자도 육아휴직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전에도 임신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않았냐구요?
그동안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둔 근로자만 육아휴직을 할 수 있었는데요.
임신 중에는 육아휴직이 아니라 산전휴가를 당겨서 사용했던 겁니다.
임신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려면 휴직 예정 30일 전까지 사업주에게 신청하면 됩니다.
대중교통이 혼잡한 시간을 피해 출·퇴근 시간도 변경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임신 12주 이내이거나 36주 이후인 근로자만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12주~35주 사이에 있는 임신 근로자는 해당하지 않아 혼잡한 대중교통 이용으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었습니다.
업무시간 변경을 원하는 날 3일 전까지 의사 진단서와 함께 신청서를 내면 되는데요.
사업주도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출·퇴근 시간 변경을 허용해야 합니다.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으로 건강도 지키고 경력단절의 걱정도 덜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