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촌에서 살아보기' 확대···2차 귀농귀촌 종합계획
등록일 : 2022.03.0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정부가 귀농귀촌 사전 준비에서 정착까지 지원방안을 담은 2차 귀농귀촌 종합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을 확대해 조기 정착을 돕고 농촌 거주 여건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 5년 동안 연 평균 49만2천여 명이 도시를 떠나 농촌에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지역 소멸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귀농귀촌 정책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상황.
정부가 앞으로 5년 동안 추진할 2차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귀농귀촌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국 모든 시 농협을 통해 자산 관리와 농지·주거 관련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처음 시행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95개 시군 마을 110곳으로 늘리고 테마별 특화 마을을 도입해 운영합니다.
귀농귀촌인들에게 취업과 창업 기회도 제공합니다.
마을기업 육성 사업 등 각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지원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농 활동 돕기 위해 농촌 지역 농협 127곳에 영농 네비게이터 250명을 두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판로, 경영, 비품구입 등 영농 전반에 대해 일대일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청년 귀농인에게 지급하는 영농정착지원금을 100만 원씩 2천 명에게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농촌 거주 환경 개선 작업에도 나섭니다.
농촌 공간 정비사업을 통해 축사, 공장 등 시설을 이전하기나 재배치합니다.
또 생활 사회간접자본, SOC를 갖춘 임대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청년 농촌 보금자리 사업 등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귀농귀촌 플랫폼을 구축해 각 부처·지자체 귀농귀촌 정보를 통합 제공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귀농 5년 차 가구소득을 농가 평균 95%, 귀촌 가구 생활 만족도를 85%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