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회동 직접 판단해달라"···"대단히 유감"
등록일 : 2022.03.2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4일) 윤석열 당선인과의 회동에 대해, 협상이 필요하지 않다며 당선인이 직접 판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윤 당선인 측은 강한 유감의 뜻을 표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윤석열 당선인과의 회동에 관해 답답하다며 한 번 더 언급했다고 청와대가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두 사람이 만나 인사하고 덕담 나누고 참고될 만한 말을 주고받는 데 무슨 협상이 필요하냐며 회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을 예방하는 데 협상과 조건이 필요했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다른 이들의 말을 듣지 마시고 당선인께서 직접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대통령과 당선인의 회동은 당선인에게도 기분 좋은 일이며 환한 얼굴로 손잡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국민 입가에 미소가 돌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간 협의 외에도 많은 분들이 회동에 관해 말씀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의 인사가 마치 당선인 측과 합의가 이뤄져야 되는 것처럼 인식되는 상황도 염두에 뒀다고 봤습니다.
아울러 이 고위 관계자는 인사는 대통령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대통령의 몫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당선인도 대통령이 돼서 임기 말까지 인사 권한을 행사하면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인수인계가 원활치 않고 코로나19와 경제위기 대응이 긴요한 때에 두 분의 만남을 덕담 나누는 자리로 평가하는 것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임기말 인사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지금 임명하려는 인사는 새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 일할 분들이라며 당선인 뜻이 존중되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윤 당선인 측은 차기 대통령이 결정되면 인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대선이 끝나면 새로운 정부가 새로운 인사들과 함께 새로운 국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 그간의 관행이자 순리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