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공시가격·보유세 완화, 부동산 시장 영향과 전망 [경제&이슈]
등록일 : 2022.03.2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오늘 첫번째 순서 ‘경제&이슈’ 시간입니다.
지난 23일 2022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발표됐습니다.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 변동률은 전년대비 1.83%p 하락한 17.22%로 조사됐는데요.
서울, 부산, 경기 등 주요 지역의 변동률이 지난해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죠?

김유나 앵커>
네 그렇습니다.
변동률은 하락했지만, 공시가격은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1세대 1주택자를 대상으로 이에따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는데요.
김대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김대호 / 글로벌경제연구소장)

임보라 앵커>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변이에 변이를 거듭하면서 전파력은 높아지고 치명률은 낮아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확산세가 잠잠해졌던 국가들에서도 다시 확진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24일부터 5~11세 어린이에 대한 백신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됐는데요.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최근 서울과 수도권 등 전국 매매가격지수가 동시에 하락하는 등 부동산 하향 안정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의 시장 상황을 흔들리지 않게 이어가는 것이 부동산 시장 안정화의 키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부동산 동향부터 짚어주시죠.

김유나 앵커>
지난 23일 2022년도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발표됐습니다.
공시가격 변동률은 지난해보다 1.83%p 하락해 17.22%를 기록했는데요.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에 대한 주요 변화 내용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공시가격에 변동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각종 세금과 보험료 부담이 생기게 되는데요.
정부는 1세대 1주택자에게 그런 부담이 증가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관련 내용인데요.
각종 세금에 대한 기준동결을 통해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죠?

김유나 앵커>
부동산 보유세와 더불어 공시가격에 의해 영향을 받는 요소로 건강보험료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건강보험료 상승이나 피부양자 탈락 등 부동산 공시가격에 의해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관련 부담 완화 방안들은 어떻게 마련했나요?

임보라 앵커>
이렇듯 공시가격이 발표되고, 변동률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각종 부담 완화 정책들을 통해 안정적인 기조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부동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그리고 올해 부동산시장 전망까지 마무리말씀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김대호 글로벌경제연구소장과 함께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