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미 핵항모 링컨함 동해 진입···한미연합 사전훈련 시작
등록일 : 2022.04.12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북한의 주요 기념일을 앞두고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인 '링컨함'이 동해 공해상에 진입했습니다.
또 오늘 (12일)부터 한미 연합훈련의 사전훈련인 위기관리 참모훈련이 시작됐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미 해군의 핵 추진 항공모함인 에이브러햄 링컨함이 동해 공해상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 항모의 동해 진입은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의 시험발사 등을 잇달아 실시하던 2017년 11월 이후 4년 5개월 만입니다.

녹취> 부승찬 / 국방부 대변인
“(에이브러햄 링컨함이) 공해상에 위치한 것으로 저희들도 파악하고 있고요. 오는 15일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을 계기로 북한의 핵실험 등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경고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이런 가운데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의 사전훈련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 이 오늘(12일)부터 15일까지 나흘간 진행됩니다.
위기관리참모훈련은 전쟁 발발 전 돌발 사태를 적절히 관리해 위기 발생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방안을 점검하는 훈련으로,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주도합니다.
사전훈련이 끝나면 본훈련인 연합지휘소훈련을 이달 18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기간 한미 해군간 연합훈련이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됐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만, 한미 군 주요 직위자들이 항모에 탑승해 강한 대북 경고 메시지를 내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