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 명 양성
등록일 : 2022.08.22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 명이 양성되고,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정보교육이 강화됩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 보고된 교육부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은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디지털 교육과 기반 확충, 인재 양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담은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이 발표됐습니다.

녹취> 오석환 /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초급 16만 명, 중급 71만 명, 고급 13만 명 등 총 100만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빠른 성장으로 향후 5년간 필요한 인재가 74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입니다.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확대해 디지털교육 선도대학을 육성하고, 4단계 'BK21사업', 사이버 보안, 빅데이터 등 디지털분야 대학원을 확대해 연구중심 인재를 키울 계획입니다.
영재학교, 과학고의 소프트웨어·AI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디지털 분야 마이스터고도 권역별로 1~2개교 수준으로 늘립니다.
대학 내 부트캠프를 신설해 전공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시·도별 우수 전문대학을 직업전환교육기관으로 지정하고, 고경력 은퇴자를 디지털 전환 전문가로 육성하는 등 '재직자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훈련'도 확대합니다.
또, 대학의 자율적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취업준비생이나 군장병에게 디지털 교육훈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이해와 저변을 넓히기 위해 초·중·고·교원의 정보교육도 확대합니다.
초중등 내 정보교과 수업시수를 2배 이상 늘리고, 발달단계에 맞춰 코딩교육을 필수화합니다.
방학 중이나 방과 후에는 SW·AI 캠프 등도 추진됩니다.
성인을 대상으로는 농어촌이나 도서지역에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촘촘한 교육망을 구축합니다.
디지털 교육 기반 구축에도 나섭니다.

녹취> 오석환 /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디지털 인재양성 과제들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디지털 교육체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교원의 디지털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를 지원하고, 늘어난 정보교과 시수에 맞춰 정보교육 담당 교원도 늘립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스쿨 조성,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이수오 노희상 / 영상편집: 진현기)
정부는 재정당국과 사업 예산을 협의 중이라며 향후 전문기관 지정과 범부처 협업체계 등을 통해 디지털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