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캐 인공지능 기술 협력 강화···"새로운 디지털 질서 구축"
등록일 : 2022.09.2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토론토대학교를 찾아 인공지능 석학들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을 논의했습니다.
또, 현지에 있는 한인 동포들을 만나 격려했는데요.
이어서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인공지능 석학과의 만남 (캐나다 토론토대))

토론토대학교 심코홀 1층에 들어선 윤석열 대통령.
메릭 거틀러 토론토대 총장과 간단히 인사를 나눈 뒤 연구자의 설명을 들으며 웨어러블 로봇 시연을 참관합니다.
고감각 로봇팔을 살펴보고 로봇 작동방식에 대한 설명도 듣습니다.
이어서 열린 간담회에서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한 제프리 힌튼 교수 등 캐나다 대표 인공지능 석학들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한국 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 인공지능 기술 도약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21일, 뉴욕대에서 윤 대통령이 제안한 디지털 자유 시민을 위한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첫 행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언급하며 이는 획기적인 행정서비스의 개선, 사회적 약자에게 필요한 복지 체계의 개선에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이 바로 AI 기술입니다. 한국과 캐나다 양국이 서로 협력한다면 인공지능 분야에서 새로운 도약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인공지능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는 협정이 체결됐습니다.
토론토대학교 등 캐나다 3개 기관과 네이버, 삼성전자 등 한국 9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며 연구개발 프로젝트 공동 수행, 테스트베드 운영과 연구자 교류 등이 추진됩니다.
현지시각으로 22일 저녁 열린 토론토 동포 초청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10월 3일이 한인의 날로 지정된 것은 현지 사회에 기여해 온 동포들의 공로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고, 얼마 전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한인 경찰관도 애도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이 한 단계 더 높은 관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한국과 캐나다는 내년에 수교 60주년이 됩니다. 양국은 새로운 60년을 활짝 열어나가면서 한 단계 더 높은 관계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캐나다 동포사회의 발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동포들도 늘 단합된 모습으로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