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일 국장급 회의···오염수 시찰단 활동 조율
등록일 : 2023.05.1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내일(12일), 서울에서 한일 국장급 회의가 열립니다.
이 달말 현지에 파견될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활동과 관련한 내용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한일 양국 정부가 12일, 서울에서 국장급 회의를 개최합니다.
우리 측 수석대표로는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카이후 아츠시 외무성 군축불확산과학부장이 참석하며, 유관부처인 국무조정실,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도 동석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현지 시찰단 관련 내용이 논의되는데, 이는 한일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위한 조치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한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지난 7일)
"한국 전문가들의 현장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습니다.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우리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있는 조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시찰단은 오는 23일에서 24일 이틀간 실제 시찰을 할 예정으로 활동을 하고 총 체류기간은 3박4일 이상이 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간 정부는 여러 채널과 화상회의를 통해 오염수 처분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아 분석해 왔는데, 이번에 오염수 처분 관련 시설과 설비 현장을 방문해 직접 확인하고 전문적인 분석을 하게 됩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는 우리 시찰단의 오염수 정화처리시설, 해양방출 관련 설비 운용 방식 등 우리 측이 자체 과학적이고 또한 기술적 안정성 분석에 필요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일 측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일본 측의 '한국 시찰단이 안전성에 대해 평가나 확인을 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발언이나 한일 국장급 회의를 자국 언론에서 '브리핑 세션' 정도로 보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외교부 당국자는 한일 양국간에 선호하는 명칭이나 표현이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는 정부가 '오염수' 대신 '처리수' 로 용어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오염수로 부르고 있다며 용어 변경을 검토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원전이 파괴되며 발생했습니다.
일본은 이후 자체 정화장치인 ALPS를 가동했고 2021년 4월, 30~40년에 걸쳐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낸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이후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모니터링을 이어오고 있는데, 다음달 말 최종보고서가 발표되면 일본의 오염수 방류 여부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조현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