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방혁신 4.0 추진···AI로 北 핵·미사일 파괴
등록일 : 2023.05.1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오늘 출범한 국방혁신위원회는 제2 창군 수준으로 국방태세 전반을 재설계하는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국방혁신위원회.
국방혁신위원회는 국정과제인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목표로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을 주진하게 됩니다.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을 논의하고 정부 부처 간 정책 조율과 법령 제개정, 예산 확보 등을 검토합니다.
지난 3월 국방부가 공개한 국방혁신4.0 기본계획의 핵심은 AI, 인공지능의 활용입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형 3축체계 강화에도 AI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북한이 핵, 미사일 체계를 발사하기 전 교란, 파괴할 수 있는 '킬웹'(Kill Web) 작전개념을 발전시키기로 한 겁니다.
킬웹은 그물망이나 거미줄처럼 지휘통제체계를 구축해 북한의 핵·미사일을 무력화하는 최적의 타격수단을 찾아내도록 AI가 실시간으로 의사변경을 도와주는 체계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드론, 로봇 등의 유·무인체계를 복합적으로 운영하여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부대 구조와 작전수행 개념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병력자원 감소 등 미래 안보환경에 대응하는 군사전략과 작전개념도 발전시켜 나갑니다.
합동작전 개념에 유무인 복합체계와 신개념 무기체계 운용을 반영합니다.
또 접경지역과 해안, 해상 경계작전을 AI기술이 적용된 로봇 등이 맡게 됩니다.
이를 위해 중대급 또는 대대급 시범부대를 내년부터 운용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하람 / 영상그래픽: 지승윤)
국방부는 국방혁신 4.0 기본계획에 따라 5년 단위의 국방혁신 추진계획을 올해 11월까지 수립할 계획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