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방혁신위 출범···"제2의 창군 수준 변화"
등록일 : 2023.05.1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제2의 창군 수준의 대대적인 변화를 주문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
(장소: 11일, 용산 대통령실)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등 8명이 민간위원으로 활동합니다.
윤 대통령은 제2의 창군 수준의 대대적인 변화를 지시했습니다.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압도적 대응 역량을 갖추고, 전략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군 구조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군의 능동적 억제대응 능력을 보강해야 된다며, 북한 전 지역에 대한 정찰감시와 분석능력, 초정밀 고위력 타격능력, 그리고 복합·다층적인 대공 방어능력을 주문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싸워서 이길 수 있는, 또는 감히 싸움을 걸어오지 못하게 하는 그런 강군으로 우리 군을 바꾸는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신기술이 국방 분야에 적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 개선도 당부했습니다.
또, 과학기술 환경에 맞춰 국방 조직을 재정비해야 된다며, 전략사령부 창설 계획을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3군의 합동성을 강화하면서 각 군의 분산된 전력능력을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전략사령부 창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군을 선택한 청년들이 군 복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복무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