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AI 디지털교과서' 2025년 도입···영·수 우선 추진
등록일 : 2023.10.17 17:4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오는 2025년 도입을 앞둔 AI 디지털교과서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습니다.
이를 토대로 정부는 수학과 영어, 정보 교과부터 AI 디지털교과서를 우선 도입한 후 2028년까지 모든 교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녹취> 이주호 / 사회부총리 (지난 2월)
"챗GPT는 우리 교육이 외워서 답을 잘하도록 만드는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모든 아이가 자기만의 질문을 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함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김경호 기자>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는 새 교과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속도가 붙는 모습입니다.
교과서의 정의와 검정 절차 등을 담은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이 1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이번 개정안에서 AI 디지털교과서는 "지능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학습지원 소프트웨어"로 정의됐습니다.
교육 현장에 AI 디지털교과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수학은 수준별 맞춤형 교육, 영어는 듣기·말하기 교육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보 교과에는 코딩 실습 교육이 포함됩니다.

녹취> 이주호 / 사회부총리 (지난 6월)
"그야말로 학습 혁명이 시작되는 것이고 그런 큰 변화가 시작되면 우리가 그동안 난제 중의 난제로 생각했던 입시 문제라든가 사교육 문제 같은 것들도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검정 대상과 절차도 이번 개정안에 포함됐습니다.
AI 기술의 결함 조사와 적합성 등에 대해 검정 심사를 실시하고, 교과서 사용 대상과 방법, 환경 등도 공시하도록 했습니다.
또 교과서 심의 위원의 임기를 2년으로 정하고, 연임은 한 차례만 허용하도록 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된 AI 디지털교과서는 오는 2025년 수학, 영어, 정보 교과부터 우선 도입됩니다.
모든 교과에 도입되는 시기는 2028년이 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