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日 '강제노역' 왜곡 전시···일본대사 불러 항의
등록일 : 2020.06.16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일제 강점기 한국인 강제노역 사실을 '왜곡'하는 내용을 전시한, '일본 산업유산정보센터'가, 오늘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강력히 항의하고, 시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일본이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소개하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센터가 소개하는 근대산업시설 중에는 '군함도' 등 일제 강점기 때 한국인 강제노역 피해가 발생한 시설 7곳도 포함됐습니다.
이 7곳에는 한국인 3만 3천여 명이 강제 동원됐습니다.
하지만 센터를 설치하면서 이런 사실을 알리고, 희생자들을 기리겠단 일본 정부의 약속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일본 근대산업시설이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일본 정부는 강제노역 피해사실을 알리고, 센터 설치 등을 통해 희생자를 기리는 조치를 약속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센터에는 강제노역을 부정하는 내용의 증언과 자료들만 전시했고, 희생자를 기리는 조치도 없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즉각 항의했습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2015년 당시 약속한 후속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당시 약속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서도 강력히 항의하고, 약속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일본은 앞서 세계유산위원회에 두 차례 제출한 후속조치 이행경과보고서에서도 2015년 당시 약속한 내용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또, 세계유산위원회의 대화 권고에도 주요당사국인 한국을 대화 상대에서 배제하고,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9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