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차 재난지원금 9조 3천억···1월 초 집행"
등록일 : 2020.12.30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오늘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올해 마지막 국무 회의가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9조 3천억 원 규모의 3차 재난지원금을, 1월 초부터 신속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제63회 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청와대 여민관)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9조 3천억 원 규모의 3차 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직접적 피해가 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100만 원을 공통으로 지원하고 임차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영업제한 정도에 따라 추가적으로 100만 원, 200만 원을 차등해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시가 급한 만큼 내년 1월 초부터 집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 상황과 정부의 방역 조치로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고용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맞춤형 피해 지원 대책입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임차료 부담을 추가로 덜어주기 위한 저금리 이자 지원과 착한 임대인 인센티브 확대, 보험료 경감 조치 등도 병행한다고 소개했습니다.
소상공인 재기와 회복을 위해 긴급 유동성을 제공하고 특수고용노동자와 돌봄서비스 종사자 등에게는 별도의 소득안정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용유지지원금, 긴급복지 확대와 돌봄 부담 완화 등 가능한 재정 정책 수단을 모두 활용하여 지원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빠른 경제회복과 코로나가 키운 불평등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 앞에 놓인 또 하나의 큰 과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희망을 잃지 말고 용기를 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방역과 백신, 치료제 등 세 박자를 모두 갖춘 코로나 극복 모범국가를 새해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공직사회를 행해선 아직 코로나와의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며 새해에는 비상한 각오로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더 큰 힘을 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3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