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참돔·방어 등 17개 품목 '유통이력' 관리
등록일 : 2021.02.10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정부가 향후 5년간 식품안전의 기본이 되는 '제5차 식품안전관리 기본계획'을 확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입 농산물의 유통이력과 수산물 원산지 관리강화 방안도 함께 마련했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정부가 향후 5년간 먹거리 안전 정책의 뼈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확정된 '제5차 식품안전관리 기본계획'은 안전한 식품과 건강한 국민,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선제적 위해요인 안전관리, 안전한 식품생산 기반 확립 등 4대 전략과 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과 함께 수산물 원산지 관리방안도 마련했습니다.
최근 수산물 구입 경로가 온라인 등으로 다양화하면서, 원산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에 참돔과 방어 등 소비자 민감도가 높고 원산지 둔갑 우려가 있는 17개 품목에 대해 유통이력을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가리비와 멍게 등 10대 중점품목도 원산지 표시 위반을 집중 단속할 방침입니다.
또 원산지 정보를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원산지 표시 방법은 '국산'으로 통일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수입 농산물의 유통이력 관리와 원산지 관리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해 통관부터 소비까지 일관된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중금속, 미세플라스틱 같은 유해오염물질에 대해서는 관리 기준을 개선합니다.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운영 대상 기관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학교에만 적용했던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을 복지시설이나 기업체 등으로 확대하여 식중독사고를 근원적으로 줄여 나가겠습니다."

이밖에 김치 등 소비가 많은 수입식품의 해외 현지 공장에 대해 국내와 동일하게 해썹(HACCP) 인증을 의무화하고 해외직구 인기 식품을 집중 검사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현행 유통기한 제도는 국제적 추세 등을 반영해 오는 2023년까지 소비기한제로 개편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