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방공기업 남녀임금 공시···'女고위직' 임용 TF구성
등록일 : 2021.02.22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오늘 회의에서는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도 논의됐습니다.
정부는 남녀 임금과 고위직 비율 격차를 줄여가는 등 공직 사회부터 양성 평등을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양성평등위원회가 내년까지 시행되는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가 참여하는 200여 개의 세부과제를 추진합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우리 사회 곳곳에 고착화된 성차별적 구조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사회 저변에 잠재된 잘못된 인식과 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일에 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부는 먼저, 남녀 일자리,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해 공공기관 통합공시기준을 개정합니다.
앞으로 지방공기업의 경우 직원 현황과 채용현황, 성별에 따른 임금현황도 포함해 공시해야 합니다.
중앙행정기관에서는 여성 고위공무원 임용 TF를 구성합니다.
지난해 중앙부처 고위공무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8.5%에 불과한데, 정부는 내년까지 10%로 끌어올린단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이에 따라 여성 고위직이 전혀 없는 부처엔 임용계획 등을 상시 점검할 계획입니다.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일자리 지원도 강화합니다.
새일여성인턴 지원대상을 올해 1천 명 가까이 추가로 확대하고, 인턴으로 고용한 기업이 6개월 이상 정규채용할 경우 '새일 고용장려금'을 80만 원 추가로 지급합니다.
육아 부담도 공공 돌봄 인프라를 확대해 점차 완화합니다.
정부는 올해 공동 육아 나눔터 64곳을 확충하고, 품앗이형, 마을 공동체형 등 다양한 지역 돌봄 모델을 개발합니다.
이와 함께 여성 폭력 근절을 위해 여성가족부 내 디지털 성범죄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새롭게 설치되는 지역특화상담소에선 피해자 지원 등 디지털 성범죄 대응을 강화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이 밖에도 남녀평등 인식확산을 추진하고, 올해부터 양성평등 실태조사도 실시합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