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수도권 특별방역대책···밀집시설 30곳 집중관리
등록일 : 2021.03.17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방역당국은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수도권에서의 감염을 줄이기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합니다.

신경은 앵커>
봄철에 많은 사람이 몰리는 '다중 이용 시설의 방역을 강화'하고,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진단 검사 행정 명령'도 시행합니다.
이수복 기자입니다.

이수복 기자>
지난달 경기도 부천의 한 학원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이 학원의 강사가 머물던 한 종교시설 기숙사에까지 감염이 확산돼 관련 확진자는 모두 179명에 달했습니다.
최근 서울 여의도에 개장한 대형 백화점도 사정은 마찬가지.
지난달 28일을 시작으로 지난 8일과 10일에 이어 오늘까지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이어지며 확산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상황.
최근 한 주 동안 수도권 지역의 하루평균 확진자수는 312명으로 전체 확진자수의 73%를 차지했습니다.
방역당국은 다음 주까지 확진자수를 200명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오는 28일까지 2주간을 수도권 특별방역 대책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지금 현재 수준보다는 훨씬 더 낮은 200명대 수준으로 2주 이내에 관리를 하겠다는 것이 이번 대책의, 수도권 대책의 중요한 문제인식이고, 또 대책 마련에서 고민했던 부분이다..."

구체적으로 서울시는 봄철 사람이 몰리기 쉬운 공원과 유원시설, 백화점과 시장 등 밀집시설 30곳과 반복신고된 의심업소 411곳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자체에서 매장 내 줄서기와 휴식 시간 담소 방지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고 위반 시 즉각 행정 조치할 방침입니다.
경기도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될 경우 선제적 주기검사 대상을 어린이집과 유치원, 산후조리원과 육가공업, 건설현장과 체육시설 종사자까지 확대하고 격주마다 검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경기 동두천 등 수도권에서 발생한 외국인 집단감염 대책도 마련됐습니다.
우선 감염위험이 큰 수도권 지역 외국인 근로자와 고용주들은 모두 진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에 더해 경기도 내 사업주는 PCR 진단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외국인만 고용할 수 있습니다.
또 찾아가는 선별진료소 검사 역량도 하루 3천600건까지 확대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이외에도 서울시는 사우나 등 목욕장 업소 820곳에 대한 표본 검사를 진행 중이고, 경기도는 목욕탕의 전자출입명부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