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52시간제 적용 지방기업에 외국인력 우선 배정
등록일 : 2021.06.25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다음 달부터는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주 52시간 근무제가 확대 적용되는데요.
정부가 주 52시간제 현장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현아 기자>
다음 달 1일 5인~49인 사업장으로의 주52시간 확대 적용을 앞두고 정부가 신규채용이 어려운 뿌리기업과 지방소재 기업에 외국인력을 우선 배정합니다.

제3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중대본 회의를 열고 주52시간제 현장안착 지원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정부조사결과 5~49인 기업의 93%가 주 52시간제를 준수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어느 정도 준비 기간이 있었고 대상기업의 95%를 차지하는 30인 미만 사업장은 근로자대표와 합의해 내년 말까지 최대 60시간이 가능한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다만 일부 열악한 뿌리산업 기업이나 52시간제가 당장 적용되는 30~49인 규모 대상기업들이 52시간제 적용상의 현장 어려움을 제기하기도 하는 바 이를 감안해 제도안착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근로시간 단축과정에서 신규인력 채용기업이 고용을 유지하면 최대 월 120만원을 최장 2년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해 4,400개사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1:1 방문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제도도입 초기에는 가능한 한 단속이나 처벌보다는 조기안착을 유도하는데 역점을 둘 방침입니다.
회의에서는 우리 수출입 물류의 핵심근간인 해운산업 도약을 위한 해운사업 리더국가 실현전략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그간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꾸준한 정책지원으로 해운산업이 빠르게 경쟁력을 획복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녹취> 홍남기 경제부총리
"향후 국제 환경규제강화 및 스마트물류 전환 가속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 중장기적으로 해우난업 체질개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해운 리더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매우 긴요한 시점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이에 따라 정부는 다음 주 친환경.디지털 전환지원이 포함된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안의 상세내용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5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