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개월 연속 최고 기록···대한민국 수출 역사 다시 써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09.07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수출액이 6개월 연속 '최고 기록'을 경신하면서, 수출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문재인 대통령
(장소: 청와대 여민관)

오늘부터 국민지원금 지급 절차가 시작됩니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때, 아름답고 눈물겨운 사연들이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이번에도 국민지원금이 힘든 시기를 건너고 있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위로와 격려가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 취약계층과 전통시장, 동네 가게, 식당 등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민생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바랍니다.

정부는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내 손안의 개인비서,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정보를 손쉽게 안내받고, 간편하게 신청하여 지급받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정부는 국민지원금의 신청과 지급에 디지털 강국, 전자정부 선도국가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것입니다.

우리 수출이 회복을 넘어 대한민국 수출 역사를 다시 쓰고 있습니다.
8월 수출도 34.9% 증가하여 같은 달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6개월 연속 월별 수출액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것으로, 역대 최단기간 안에 수출 4천억 달러를 돌파한 것입니다.
이 추세를 유지한다면 올해 사상 최고 수출기록을 달성하게 될 것입니다.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 제조업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들과 노동자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합니다.

양적인 면에서 놀라운 성장세와 함께 질적인 면에서도 한국 경제의 강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품목별 수출 성장세를 보면, 더욱 탄탄해진 우리 경제의 면모를 알 수 있습니다.

반도체, 석유화학, 일반 기계, 자동차 등 전통적인 주력산업과 함께 신성장 유망산업이 모두 선전하며, 사상 최초로 15개 주요 품목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특히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농수산식품, 화장품 등 신산업의 수출은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유망산업들도 급성장하여 SSD는 세계 1위 국가로 부상했고, 전기차 배터리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하여 1위 중국을 맹추격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수출도 세계 5위 반열에 진입했습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한국 경제는 더욱 강한 경제로 거듭나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디지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면서 시대적 대세인 친환경·저탄소 경제 전환에 사활을 걸고 속도를 높여나간다면 우리 수출 산업의 미래경쟁력은 더욱 막강해질 것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0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