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진 외교장관, 9일 칭다오서 '한중 외교장관회담'
등록일 : 2022.08.05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취임후 처음으로, 오는 8일부터 사흘간 중국을 방문합니다.
특히 오는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인데요.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한중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오는 8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초청에 따라 취임 후 처음 중국을 찾는 겁니다.
윤석열 정부 고위급 인사의 첫 중국 방문이기도 합니다.
박 장관은 오는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 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두 장관은 지난달 7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첫 대면회담한 지 한 달여 만에 다시 마주앉게 됐습니다.
어제(4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함께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이 한중관계, 한반도와 지역·국제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오는 24일 한중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그 의미를 돌아보며 양국관계의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안보 주권에 대한 상호 존중'을 강조하는 가운데, 이번 회담이 양국관계의 방향을 가를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대화 일명 '칩4'에 우리나라가 참여하는 문제도 이야기를 나눌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중 재중국 교민·기업인 간담회와 중국지역 공관장 회의를 화상으로 엽니다.
교민·기업인 간담회에는 베이징 주재 한국대사관, 칭다오 주재 총영사관 관할지역 교민과 기업인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이와 함께 박 장관은 중국 현지 언론과 인터뷰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