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T·LGU+ 5G 28㎓ 대역 할당 취소···SKT 이용기간 단축
등록일 : 2022.11.18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5G 주파수를 할당받은 이동통신 3사가 할당 시 약속했던 '망 구축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와 LGU+에 5G 28㎓(기가헤르츠) 대역 '할당취소' 처분이 통지됐고, SKT는 이용기간이 6개월 단축됐습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지난 2018년 5G 최대 성능 구현을 위해 이동통신 3사에 할당된 5G 주파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5㎓ 대역과 28㎓ 대역을 동시 할당하며 약 3년 동안 일정 개수의 기지국과 장치를 구축하는 조건을 부과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점검 결과, 28㎓ 대역 망구축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U+는 28.9점, KT는 27.3점으로 30점 미만의 점수를 받았고 SKT는 30점을 간신히 넘어 30.5점을 기록했습니다.
앞서 과기정통부가 할당공고에서 밝힌 '할당 취소' 점수는 30점 미만입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KT와 LGU+에 전파법 제15조의 2에 따라 5G 28㎓ 대역 할당 취소 처분을 통지했다고 밝혔습니다.
SKT는 28㎓ 대역 이용기간이 6개월 단축되고 재할당 신청 전인 내년 5월 31일까지 할당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녹취> 박윤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할당 취소를 면한 SKT가 내년 5월 31일까지 당초 할당 조건인 1만 5천 장치를 구축하지 못하는 경우 할당을 취소할 계획입니다."

한편, 3.5㎓ 대역은 3개 사업자 모두 90점 이상으로 할당 조건 의무를 충족했습니다.
3개 사업자에 대한 최종처분은 다음 달 청문절차를 거쳐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에 더해 과기정통부는 다음달 2개 사업자가 최종적으로 할당 취소되는 경우 취소 주파수 대역 중 1개 대역에 대해서만 신규 사업자 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국민과 약속인 할당조건을 이행하지 않는 사업자들에게 경제적 불이익을 줄 수 있도록 이행강제금 등 제도적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병찬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9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