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중대본 "이태원 사고 피해복구계획 조만간 발표"
등록일 : 2022.11.1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가 이태원 사고 유가족과 부상자 민원을 토대로 피해복구계획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안전관리시스템을 개편하기 위한 범정부 특별팀 회의도 처음으로 열렸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9일 출범한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유가족과 부상자 민원 173건을 접수했고, 이 가운데 172건을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피해복구 계획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입니다.
앞서 열린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전담조직(TF) 회의에서는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과 수도권 전철 혼잡도 완화, 긴급구조시스템 상호연계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중대본은 회의 결과, 군중 밀집 지역 위험 수준을 점검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재난의료지원팀(DMAT) 간 협의체를 구축해 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협의된 방안은 범정부 종합대책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국가안전관리시스템 개편 범정부TF 1차 회의)

행안부 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관리시스템 개편 범정부 특별팀 첫 번째 회의에는 재난 관련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21개 기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국가안전시스템 개선 방향을 공유하고, 초기·선제적 재난 대응 방안, 지역 역량 강화와 과학기반 재난안전관리 방안을 중점 논의했습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범정부 TF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가 자문, 국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12월 말까지 종합대책을 차질없이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태원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경찰 대혁신 전체 회의에서는 인파 관리와 상황 보고체계 개선 등 분야별 과제가 점검됐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병찬)
정부는 민간 전문가와 현장 경찰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정확히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9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