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글로벌 우주 강국 도약···달·화성까지 탐사 확대
등록일 : 2022.12.2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가 글로벌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달과 화성까지 우주탐사 영역을 넓히고 우주개발 투자도 두 배 넘게 늘리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제22회 국가우주위원회
(장소: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국가우주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우주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는 자리로, 제4차 우주개발 진흥기본계획과 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정 등이 심의·의결됐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정부는 2045년 우주경제 글로벌 강국 실현을 위해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우선, 달·화성 탐사를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국제 공동 우주정거장 구축에 참여하여 우주로 경제영토를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2032년에 달 착륙, 2045년에 화성 착륙 성공을 핵심목표로 무인탐사의 독자적인 능력을 확보합니다.
2045년까지 유인수송 능력 확보를 목표로 발사체와 발사장 등 인프라도 구축합니다.
오는 2027년까지 우주개발 정부 예산을 1조 5천억 원으로 두 배 늘리고 우주항공청 설립도 추진합니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에 우주중점 연구실을 설치하고 산업계 고급인력 채용도 지원합니다.
글로벌 우주 협력도 강화합니다.

녹취>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해서 NASA가 추진하는 '아르테미스', '문투마스'와 같은 국제 공동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신흥국, 개도국과의 우주기술·우주사업 협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주임무의 초석인 발사체 기술도 고도화합니다.
차세대, 누리호, 소형까지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발사체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다양한 서비스와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위성을 지속적으로 확충합니다.
민간주도 우주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클러스터 지정도 확정합니다.
발사체 특화지구는 전남, 위성은 경남, 연구, 인재개발은 대전으로 지정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정부는 특화지구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지원 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2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