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일관계 정상화, 공통 이익···징용 재점화 없을 것"
등록일 : 2023.03.1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한일 정상회담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언론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관계의 정상화가 두 나라 공통의 이익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양국 관계 정상화는 두 나라 공통의 이익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매우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일본을 방문하게 된 것 자체가 양국 관계의 큰 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일 관계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한 생각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선에 출마하기 전부터 한국 정부 산하 재단을 통한 제3자 변제 방식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발표한 징용 문제 해법이 향후 정권 교체 등으로 재점화될 수 있다는 일본 내 우려에 대해서도 답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추후 구상권 행사로 이어지지 않을 만한 해결책을 내놨다며, 그러한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구상권 행사는 한국의 징용 배상 해법을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대통령도 이 문제를 징용 해법 문제와 분리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엄중해지는 동북아시아 정세를 고려하면 일본과 관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도 밝혔습니다.
이어 한일 정상이 상대국을 정례적으로 방문하는 셔틀 외교의 재개 필요성을 언급하고, 양국이 북한의 미사일을 추적하는 레이더 정보의 즉시 공유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혔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의 인터뷰에 대해 강한 결의가 넘쳐났다고 평가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라는 표현으로 윤 대통령을 소개했고,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결의를 보인 데 대해 국제사회 뿐 아니라 일본 정부와 여당의 호의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영상편집: 김하람 / 영상그래픽: 민혜정)
또,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정면으로 받아들이고, 갈등의 반복을 끊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7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