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수단 교민 28명 전원 무사 귀국···"최고난도 작전"
등록일 : 2023.04.2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우리 교민 스물여덟 명이 수단을 무사히 빠져나와, 서울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잔류를 희망한 한 명을 제외한 전원이 안전하게 수송된 건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워싱턴으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교민들의 철수를 위해 화상회의를 주재하며 상황을 직접 지휘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오늘 오후, 서울공항)

수단에서 탈출한 우리 국민 28명을 태운 수송기가 서울공항에 모습을 드러내자, 활주로에서 기다리던 가족들의 눈시울이 붉어집니다.
무사히 도착한 교민들은 기다리고 있던 가족들과 이종섭 국방부장관, 이도훈 외교부2차관 등과 인사를 나눴습니다.

녹취> 반용우 / 수단교민
"죽었다 살아났다는 느낌입니다. 목숨을 걸고 오셨습니다. 정말로. 총알 막 날라다니는 데 오셨어요. 정말 고맙습니다."

체류를 희망한 1명을 제외하고 우리 교민 28명 전원이 무사히 고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군 수송기를 타기 위해 육로로 이동한 교민들은 1천170km를, 하루가 넘는 시간동안 이동해 포트수단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안전을 위해 돌아가는 경로를 택한 겁니다.
이 과정에서 버스가 고장 나고 곳곳에서 검문을 받는 등, 긴박하고 험난한 상황들이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작전 투입 군인
"언제든 총알이 빗발칠 것이라고 생각했고, 항상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포트수단 공항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제다공항을 경유해, 우리 군의 KC-330을 타고, 서울공항까지 도착한 겁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작전 과정을 초기부터 직접 챙겼습니다.
특히 긴박한 상황이 펼쳐질 당시 미 국빈방문을 위해 전용기에 타고 있었지만, 위성을 통해 화상회의를 주재하기도 했습니다.
군도 가용한 모든 자산을 동원했고 외교부는 각국에 협조를 구하는 등 군과 정부가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각국의 도움도 뒷받침 됐습니다.
대통령실은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수단 정부군과 반군 양측에 교민 철수 안전을 보장해달라는 협상을 중재하는 등 지원이 컸다며 사의를 표했습니다.
특히 영공 통과의 경우에 16개 국가의 허가가 필요해 실제로는 2주 가량이 소요되는 상황이었지만 모든 절차가 단 하루만에 완료됐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국방부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하수현)
한편 정부는 우리 교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0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