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KTV 뉴스중심월~금요일 14시 00분
코로나19 백신 Q&A [브리핑타임]
회차 : 620 방송일 : 2021.02.16 재생시간 : 03:38 미니플레이

# 코로나19 백신 궁금증 Q&A

Q. 백신 접종 후 부작용 문제 우려 되는데요?
정우진(23세) / 국민소통단
"(백신 접종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심리적 저항감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녹취> 최원석 /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기간이 다른 백신에 비해서 짧았던 것은 맞습니다.
팬데믹이라는 상황 때문에 아주 많은 연구비 그리고 행정적인 검토, 준비가 같이 병행이 됐습니다. 그러니까 혹시 1상 또는 2상에서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일단 준비가 같이 가는 것이죠. 코로나19가 갖고 있는 위험성 또 백신이 점차 확보해가고 있는 정보와 자료, 이걸 바탕으로 저는 접종하는 것이 더 유익할 것이다, 라고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Q. 항체생성률과 지속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황예지 (25새) / 국민소통단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경우에 항체생성률은 얼마인지 그리고 지속력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녹취> 남재환 /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기존에 국내에서 도입하려고 하는 모든 백신 5종이 최소한 90%에서 거의 100%까지의 항체생성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속력에 대해서는 일부 mRNA 백신들이 접종 후 4달 후에도 바이러스 감염에 충분한 중화항체가를 유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정확하게 얼마 동안 이 백신의 방어 능력이 유지될지는 정확한 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Q. 변이 바이러스에도 백신 효과가 있을까요?
이혜자 / 국민소통단
"돌연변이 코로나에도 백신이 효과가 있을까요?"

녹취> 남재환 /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백신의 효과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바이러스가 내 몸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기능인데요. (또 다른 기능은) 내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중증도로 가는 것을, 즉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외 많은 연구진들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열심히 연구를 하고 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백신 접종으로 인한 집단면역 언제쯤 생길까요?
정예진 / 국민소통단
"백신접종이 국민의 어느 정도까지 맞아야 집단면역이 생기는지, 또 언제쯤 생기는지도 궁금합니다."

녹취>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집단면역이 생기려면 적어도 한 70% 정도 이상은 접종을 해야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고, 11월 정도까지는 집단면역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조금학 / 시민
"백신을 맞고 바로 외출을 하거나 친구들 모임에 참석해도 되는지요?"

녹취> 남재환 /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백신을 접종하신 후에도 최소한 2주 정도는 매우 조심하셔야 되고요. 마스크를 반드시 끼시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항상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나요?
권오성 / 시민
"이상징후 발생 시 이게 기저질환에 의한 건지, 아니면 백신 부작용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녹취> 최원석 /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대부분의 백신은 주사를 맞는 부위가 붓거나 몸살기운이 돌거나 피곤한 듯한 이런 류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형태의 이상반응입니다. 이 이외에 나타날 수 있는 비교적 드물거나 중증일 수 있는 것들이 있죠."

Q. 방문접종도 가능한가요?
조금학 / 시민
"방문접종도 해주신다는 데 신청하면 다 해주실 수 있는 건가요?"

녹취>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노인요양시설이나 아니면 중증장애인시설 같은 데는 방문접종팀이 나가서 접종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계시면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의사 예진을 받으셔야 되고 예방접종센터나 위탁의료기관에 오셔서 접종을 안전하게 맞으시는 게 좋겠고요."

녹취> 남재환 /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어떤 백신이든지 순서가 돌아오면 접종을 받으시는 게 자신의 몸과 그리고 자신의 가족을 지키시는데 가장 유리한 방식입니다."

“백신 접종, 모두를 지키는 가장 유리한 방법“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