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금융위원장 고승범·인권위원장 송두환
등록일 : 2021.08.05
미니플레이

박천영 앵커>
장관급 2명, 차관급 6명에 대한 인사가 단행됐습니다.
금융위원장에는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국가인권위원장에는 송두환 변호사가 각각 후보자로 지명됐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명했습니다.
고 후보자는 금융위 상임위원과 사무처장 등을 거쳐 한은 금통위원으로 재인 중인 금융전문가입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거시경제와 금융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경제·금융 위기 대응 경험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대응 금융 지원, 가계부채 관리, 금융산업·디지털금융 혁신, 금융소비자 보호 등 금융 현안에 차질없이 대응(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에 송두환 변호사를 지명했습니다.
송 후보자는 판사 생활을 거쳐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민변 회장 등을 역임한 인권변호사입니다.
지난 2003년 대북송금 의혹사건 특별검사를 맡기도 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인권 보장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따뜻하고 합리적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국제인권 기준에 부응하여 인권 선진국으로서의 대한민국 위상을 제고하는 데 노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장관급인 두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차관급 6명에 대한 인사도 단행했습니다.
행정안전부 차관에 고규창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을, 재난관리본부장에 이승우 행안부 재난협력실정을 내정했습니다.
'에너지차관'으로 새롭게 신설된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는 박기영 산업부 기획조정실장을, 통상교섭본부장에는 여한구 대통령비서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임명했습니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박무익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을, 국립외교원장에는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을 발탁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공석인 감사원장과 관련해 헌법기관으로서 감사원의 역할과 기능에 부합하는 업무역량과 도덕성을 갖춘 적임자 임명을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