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코로나19 이후 경제성적 OECD 회원국 3위"
등록일 : 2022.03.04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성적이 OECD 회원국 가운데 선두 그룹에 속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 수출 대국으로서 전 세계 반도체 대란 속에 강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독일의 경제연구소 IW 쾰른이 19개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경제성적이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 4분기 대비 2021년의 실질 GDP 성장률, 실업률, 물가상승률, 실질 가계소득, 투자, GDP 대비 부채비율, 주가 등 7개 지표의 변동 수준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우리나라는 덴마크와 스웨덴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실질 GDP의 경우 덴마크가 5.2%P로 가장 크게 성장했고, 노르웨이와 폴란드, 미국, 우리나라 등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반도체 산업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좋은 성적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수출 대국으로서 경쟁력 있는 반도체 산업 덕분에 전 세계 반도체 대란에 대한 반사이익을 보면서 강한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스페인과 영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는 최하위 그룹에 속했습니다.
스페인 등 남유럽국가는 여행객 감소에 따른 타격이 컸고, 독일과 같은 산업국가도 원료난, 에너지 가격 급등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연구소는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있어 덴마크와 스웨덴, 한국과 같이 자유롭고 체계가 잘 잡힌 국가들이 경제적으로도 나은 성적을 기록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국가재정건전성 순위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하락하고 있는 등 또 다른 문제도 함께 발생하고 있는 상황.
(영상편집: 진현기)
여기에 오미크론 대유행에 따른 불확실성 등에 대해 어느 때 보다 적절한 위기 관리가 중요한 시점인 것으로 보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