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진 "IPEF 중국 배척 아냐"···외교부에 전담팀 설치
등록일 : 2022.05.24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우리나라의 IPEF 참여로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박진 외교부 장관은 중국을 배척하거나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며 소통을 통해 우려를 해소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 출범에 중국 정부가 불편한 마음을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어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도모에 반대한다며 IPEF를 견제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기자 브리핑을 갖고 우리 정부의 IPEF 참여는 중국을 배척하거나 겨냥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한미동맹이 강화됐다고 해서 한중 관계를 등한시하겠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미국과 중국 관계가 한국에게는 제로섬게임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이 만약에 그런 우려를 한다면 그것은 한국이 중국과의 전략적 소통을 통해서 그러한 우려를 해소하고..."

외교부는 IPEF 출범을 계기로 외교부 내에 전담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북미국에 인태전략팀을 양자경제외교국에 IPEF팀을 각각 만들어 후속 논의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박 장관은 새 정부가 미국 주도 구상인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할 의향을 밝혔다는 점도 소개했습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의 지도력을 회복하기 위해 시작한 다자 정상회의입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우리가 주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또 모든 나라들이 거기에 대해서 지지를 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이러한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한국이 끌고 나갈 수 있다, 이런 입장이고요."

한미일 3국 협력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그리고 경제안보라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이 조만간 한국을 방문해 한미일 3국 차관급 협의를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노희상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