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여러분의 북마크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시원하고 담백한 북한 김치, 그 특별한 맛의 비밀과 보관법!
회차 : 146 방송일 : 2021.11.07 재생시간 : 28:22 미니플레이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중앙일보 이영종 북한전문취재기자,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프란치스코 교황의 첫 번째 방북, 과연 성사될 것인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이탈리아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바티칸 교황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대독하고 방북을 재차 요청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주면 기꺼이 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번에 재차 확인된 교황의 방북 의사는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 제안에 '선결조건'을 내세운 북한과의 평화 프로세스 진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 남과 북한에게 교화의 방북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과연 교화의 첫 번째 방북 성사 가능성은 있는지 분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쩡~하게 시원하고 담백한 북한 김치, 그 특별한 맛의 비밀과 보관법!
이슈텔러 : 장유빈 통일요리연구가, 전통 음식 명인 1호

원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시원한 북한 김치! 그 비결은 부족한 양념 재료?
달고 맛이 가벼우며 담백한 맛이 나는 북한 김치! 갖은 양념이 어우러지는 우리와 달리 찹쌀풀이나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배추 1톤의 김치에 들어가는 고춧가루의 양은 불과 4kg. 비싼 재료를 구할 수 없어 최소한의 재료로 담그다 보니 원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데... 어린이와 외국인에게 인기 만점! 북한 김치의 쩡~한 매력에 관해 이야기 나눠본다.

주택에서는 김치움, 아파트에서는 공용 김치굴! 북한의 특별한 김장 보관법!
북한의 가정에서는 오랫동안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김치움을 만들고 땅속에 김칫독을 묻어 활용한다. 그렇다면 평양의 아파트에서는 어떻게 보관할까? 바로 1층이나 지하에 공용 김치굴을 만들어 보관한다는데... 김장과 재료를 보관하는 특별한 방법부터 김치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북한에 김장 문화에 대에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