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여러분의 북마크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북한도 피해갈 수 없는 고민! 변화를 주도하는 북한의 MZ세대
회차 : 148 방송일 : 2021.11.21 재생시간 : 27:42 미니플레이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중앙일보 이영종 북한전문취재기자,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35일 만에 공식 석상 등장한 김정은 위원장의 행보로 알아보는 한반도 정세 전망
최근 ‘셀프 수령’으로 등극한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들어 가장 긴 잠행을 끝내고 35일 만에 삼지연 개발 현장을 찾았다. 과거 삼지연을 찾을 때마다 큰 결정을 해온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북미간 대화 재개를 준비하는게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는데~ 최근 김정은 위원장의 행보를 통해 한반도 정세를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북한도 피해 갈 수 없는 고민! 변화를 주도하는 MZ세대
이슈텔러 : 진천규 / 통일TV 대표

공공장소에서 거침없는 애정 표현까지? 우리와 닮은 북한 MZ세대의 일상!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고, 연인과 손잡고 스케이트를 타며, 여가에는 친구들과 삼삼오오 당구를 치는 청년들! 왠지 익숙한 일상의 주인공은 바로 평양의 MZ세대! 북한의 문화는 폐쇄적일 것이라는 선입견과 다르게 우리 MZ세대와 너무도 흡사한 일상을 즐기고 있는데... 2019년 12월까지 무려 18번을 방북, 북한의 최근 모습을 취재해온 통일TV 진천규 대표에게 북한 MZ세대의 일상 이야기를 직접 들어본다.

개인 중심의 가치관과 직설인 표현! 새로운 문화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북한의 MZ세대!
한국 드라마, 영화 등 문화 콘텐츠는 물론 화장품, 심지어 한국식 호칭까지 따라 하는 북한의 MZ세대! 우리 문화뿐만 아니라 서양 문화까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심지어 북한 당국이 엄격하게 단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 문화에 대한 욕구는 나날이 강해지고 있다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청년들의 문화는 과연 통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함께 예측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