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미리보기 콘텐츠

1회 예고 - 거리에 버린 양심, 쓰레기 무단투기
회차 : 1 방송일 : 2017.02.14 재생시간 : 00:35 미니플레이

【프롤로그-오늘의 주제는?】

 - 오천만 국민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국가 정책이 된다?! 2017년, 작은 아이디어가 정책이 되는 대국민 상상 실현 프로젝트 <체인지 대한민국 시민의 한 수>가 시작된다!
    제작진과 함께 회의하며 어떤 제안이 가장 많은지 열정적인 의지를 보이는 MC 노우진!
    그중 일반적으로 많이 제안했던 의견에는 쓰레기 무단투기가 많았는데...!

 -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프로그램인 만큼 사람이 많이 모이는 홍대 거리로 나가 직접 홍보에 나섰다!

 

 【쓰레기 불법투기 Before 관찰 & 불법투기 근절 아이디어】

  -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 그렇다면 과연 우리 주변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얼마나 벌어질까? 국민 10명중 5명은 무단투기 경험이 있다는데..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관찰해봤다.

  - SNS에 올라온 시민의 다양한 제안들, 그 중에서 스웨덴에서 35년째 살고 있는 이인자 씨의 독특한 제안이 있었는데..! 영상통화를 통해 알게 된 제안은 바로 ‘쓰레기(캔,페트병을 넣으면 돈을 주는 자판기‘였다.

 

 【제안자와의 만남 & 설치 후 After 관찰】

  - 한 수의 주인공은 이동한 씨를 찾아간 곳은 서울의 ‘디지털 대장간!’ 그곳에서 주로 작업을 한다는데...그의 한 수는‘재밌어야 깨끗해진다!’였는데..
    바로 투표하는 쓰레기통이라고. 흥미로운 투표 문구를 써놓고, 행인의 관심을 끌어 바닥에 버리지 않고 쓰레기통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 MC 노우진과 함께 담배꽁초, 일반 쓰레기통을 제작, 조립하고 홍대에서 직접 설치, 사람들의 불법투기 얼마나 줄어드는지 관찰해봤다.

  - 설치된 쓰레기통을 보고 기웃대는 사람들, 흥미로워 하는 사람들! 심지어 한번 버리더니.. 길에 버려진 쓰레기가 없는지 두리번거리기까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