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미리보기 콘텐츠

23회 하이라이트 - 향교의 전통, 마을의 꿈이 되고 희망이 되다
회차 : 23 방송일 : 2017.08.04 재생시간 : 04:00 미니플레이

그 어느 곳보다 뜨거운 여름을 보내고 있는 마을이 있다.

마을 역사상 처음, 여름학교 준비로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있는 충남 예산군 대흥면 교촌리가 바로 그 주인공.

교촌리는 1405년 건립 이후 충남문화재로 지정된 600년 전통의 대흥향교가 있는 마을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매년 때마다 마을 사람들이 다함께 모여 제사를 지낸 향교문화 전통이 잘 보존되어 있는 마을이기도 한데… 올 여름부터 마을 사람들이 뜻을 모아 3박4일 여름향교학교를 열기로 한 것. 

아이 울음소리가 끊긴지 20년도 더 되었다는 이 마을에 여름학교를 여는 것은 역사상 처음.

여름학교 선생님은 30명 남짓의 마을 주민들이 도맡고 있으며 여름학교 장소는 마을 전체가 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70대가 넘는 마을 주민들이 모여 개울가 청소부터 대나무를 베어 물총 만들 재료까지 총력을 다하여 준비 중이라는데... 

마을 한가운데 하늘을 뒤덮을 듯 커다란 은행나무가 있고 사극에나 나올 듯 멋스러운 한옥들이 온 마을을 내려다보는 곳, 6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향교마을 사람들의 여름학교 첫 도전기가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