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미리보기 콘텐츠

9회 하이라이트 - 국민의 수호자 ' 소방관' 이젠 우리가 지켜줄게요!
회차 : 9 방송일 : 2017.10.31 재생시간 : 03:49 미니플레이

-프롤로그 

국민의 일상을 지켜주는 숨은 영웅, 소방관. 자신의 안위보다 공동체의 안전과 안녕을 앞세우며 헌신하는 그들을 우리는 영웅이라 호칭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 때문인지 소방관은 공무원 중 가장 신뢰하는 직업 1,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직업 1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그뿐이다. 매년 평균 6명의 소방관이 목숨을 잃고 300명이 부상을 당한다. 일주일에 평균 56시간 일하고 10명 중 1명은 극심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지만 처우 개선이 되지 않아 고통 받고 있는 소방관들이 늘고 있다는데 이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해줄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제보영상, 고달픈 소방관들의 환경을 개선해주세요.

낡고 오래된 방화복과 장갑 그마저도 없는 소방관들은 얼마되지 않은 월급을 털어 사비로 구입을 하기도 한다는데 실제 소방관의 제보를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Before, 소방관들의 근무 여건, 어느 정도인가?

하루 24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바쁘게 돌아가는 소방서. 실제 소방관들의 근무 여건은 어떠하고, 어떤 점들을 가장 힘들어하는지 소방서를 찾아가 그들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들어보고 소방관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