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미리보기 콘텐츠

16회 하이라이트 - 농한기 없는 마을 양떡메마을을 아십니까?
회차 : 16 방송일 : 2017.12.22 재생시간 : 04:34 미니플레이

프롤로그
이맘때쯤이면 농한기에 접어들어 적막가마저 감도는 농촌풍경을 떠올릴 테지만 양떡메마을은 다르다. 1년 열두달 농한기가 따로 없다는 양떡메마을 사람들은 매일 매일 할 일이 많아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는데..
수확한 양파를 즙을 내어 포장하고, 가래떡을 뽑아 떡국을 만들고, 콩을 쑤어 메주를 만드는 그 모든 일을 기꺼운 마음으로 함께 하는 사람들.. 우리가 바로 양떡메다!!!

 

우리 마을 자랑
- 따뜻한 남쪽 지방이랑 12월 중순쯤 김장을 시작한다는 이 마을..
매번 그렇듯 이번 겨울도 공동으로 김장을 담그기로 한 마을 주민들! 배추를 절이고, 속을 만들고, 버무리는 그 모든 과정이 즐겁기만 하다.

- 그뿐 아니다. 떡메치기를 하고 떡을 뽑고 썰고 양파즙 및 메주 만드는 것도 전부 공동으로 작업한다는 하남 양떡메마을 주민들. 공장에는 항상 5명 이상씩 거주하며 꾸준하게 마을 공동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주고 받는 정, 집밥
- 올해 칠순을 맞는 이종규 어르신. 이 마을 토박이인 이종규 어르신이 수요일 생일을   맞았다. 양떡메마을의 경우, 좀 더 의미가 있는 생일 즉, 환갑ㆍ칠순 등의 어르신의 생신인 경우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 점심을 같이 먹으며 축하인사를 나눈다는데..  그 현장을 직접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