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로봇 의사' 시대…의료 혁명 이끄는 4차 산업혁명
등록일 : 2018.01.10
미니플레이
인공지능과 로봇은 인간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KTV 국민방송은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그 생생한 현장을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그 두 번째 순서로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로봇을 소개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선천적으로 양쪽 눈의 시력이 현저하게 차이나는 '약시' 환자 아지.
약시 환자는 통상 시력이 좋은 쪽 눈을 가리고, 약시안을 집중 사용하는 시력 교정 훈련을 합니다.
하지만 아지의 치료 방법은 조금 특별합니다.
최근 도입된 가상현실 VR 기기를 통해 실제보다 훨씬 극한 상황을 적용해 약시안의 훈련을 강화하는 겁니다.
녹취> 아지
"공이 어디있지?"
마치 게임처럼 재밌고 간편하지만 뛰어난 치료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인터뷰> 슈마커 / 안과 의사
"기존의 치료 방법 보다 치료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납니다. 약시 치료라는 목적을 빨리 달성하기 위한 좋은 치료법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여러 안과 대학 병원에서 이미 임상 효과가 입증됐고 이를 도입하는 병원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치료 기기를 발명한 곳은 미국의 작은 스타트업 회사.
이 회사에서 개발한 VR을 착용한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기기가 가정용으로도 출시돼 약시 환자들이 손쉽게 집에서도 치료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기기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돼 환자의 치유 정도를 분석하고 치료 과정을 설계하는 기능도 탑재돼 있습니다.
이 기기의 개발자는 약시로 태어난 회사의 대표 제임스 씨입니다.
녹취 > 제임스 / 비비드비전 CEO
"약시로 태어났지만 10살이 되어서야 발견했습니다. 치료하기엔 늦은 나이라고 했죠. 그래서 완치를 포기했어요."
하지만 이 기기를 통해 수많은 약시 환자들이 완쾌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로봇도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트라우마 장애 등을 겪는 사람들의 인공지능 심리치료사, 챗봇.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접속하면 누구든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입력된 키워드에 대해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환자와의 대화를 통해 챗봇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데, 이미 10년 차 정신과 전문의의 빅데이터를 담고 있고 향후 상담 내용이 누적될수록 더 자세한 상담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챗봇은 또 자살과 같은 상담자의 위기 상황을 인지하면 가까운 경찰이나 구조대에 신호를 보내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나이지리아 정부 등에서는 이미 챗봇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근 많은 도움을 받은 건 난민들.
타국에서 혼란을 겪는 수많은 난민들이 의사의 도움을 받으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만 챗봇을 이용하면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미힐 / X2AI CEO
"챗봇은 한 번에 많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어요. 정부 입장에서는 난민을 치유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었죠. 그런데 챗봇은 어디서든 접근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의료 혁명을 이끌고 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