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서울시교육청, 장애인 160명 일자리 만들다
등록일 : 2015.11.03
미니플레이

앵커>

서울시내 학교와 도서관에서 일하는 장애인들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중증장애인 160명을 신규 채용해 산하 7개 기관에 배치했습니다.

양혜원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성과평가통계팀에서 김도연 씨가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시각장애 3급인 김 씨는 지난 7월부터 이 업무를 시작한 신규직원입니다.

다른 직원과 의논하고 컴퓨터 정보 입력 등 일하는 모습이 평범한 직장인과 크게 다를바 없습니다.

인터뷰> 김도연 / 서울시교육청 성과평가통계팀

"제가 안정적이고 잘 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직원팀 업무회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박성원 씨도 새로 일자리를 얻은 지적 장애인입니다.

박 씨의 말에 다른 직원들이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합니다.

서류를 체크하고 메모를 하며 컴퓨터 좌판을 두드리는 솜씨가 여느 비장애인 못지 않습니다.

인터뷰> 박성원 / 서울시교육청 학교직원팀

"시작하니까 기분좋고 일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서울시교육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력해 최근 신규 채용한 중증 장애인 직원은 160명에 이릅니다.

인터뷰> 정길중 사무관 / 서울시교육청

"그동안 고용취약계층였던 중증장애인에 대해서 채용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현장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채용을 확대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채용된 장애인 직원들은 서울시내 초·중·고등학교 96 군데를 비롯해 도서관, 평생학습관, 학교보건진흥원 등 7개 소속기관에 1~2명씩 배치됐습니다.

각 소속기관에 배치된 장애인직원들은 도서 정리, 안내, 행정과 사무 지원, 환경 관리, 급식 지원 등 중증장애인으로서 어려움없이 해낼 수 있는 일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채용으로 장애인고용률을 1.08%에서 2.7%로 끌어 올렸습니다.

서울시교육청과 공단은 앞으로 장애유형과 적성, 능력에 적합한 직무를 발굴해 장애인들이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

서울시교육청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협력해 앞으로도 장애인 채용을 점점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양혜원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